CDN

HLS, MPEG-DASH DRM 전송(CDN) 서비스

관리자평점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이란?
컨텐츠 제공자가 디지털 컨텐츠를 의도한 사용자에게만 배포하도록 제한하는 모든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미디어 컨텐츠 전송(CDN)을 하는 경우, 대부분의 업체들이 HTTP 기반의 HLS와 MPEG-DASH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전송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이제는 컨텐츠 보호에도 많이 신경을 쓰고 계신데요.
HTTPS 도입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높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GS네오텍에서는 HLS와 MPEG-DASH의 HTTPS DRM 서비스를 제안드립니다.

DRM 서비스 구성도를 소개합니다.

  1. 파일 업로드 : 생성된 컨텐츠를 스토리지에 업로드 합니다.
  2. 인코딩 : 인코딩 서버로 API를 호출하면 자동으로 파일 다운로드 및 화질별 인코딩(트랜스코딩)을 진행합니다. Cloud 인코딩 서버로 타 제품에 비해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Private Cloud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컨텐츠 암호화 : DRM 서버로부터 키를 획득하여 각각의 컨텐츠를 암호화(패키징) 합니다.
  4. 파일 업로드 : 암호화된 컨텐츠를 원하는 위치에 업로드 합니다.
  5. 키 유효성 체크 : DRM 전용 플레이어는 DRM 서버에 키를 전달하여 유효성을 체크합니다.
  6. 재생 : 컨텐츠를 HTTPS로 전송하고 재생합니다.

DRM을 적용하면 불법적으로 다운로드를 받더라도 컨텐츠를 재생할 수 없으며, VOD 뿐만 아니라 LIVE 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GS네오텍에서는 위 모든 과정을 Full-Process로 제공해드릴 수 있으며 DRM 지원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MPEG-DASH DRM>

[table id=6 /]

<HLS DRM>

[table id=7 /]

HTML5 기반의 DRM 전용 플레이어와 모바일 SDK도 제공 가능합니다.

5/5 - (평가 개수 : 7)

필자: 최종원

전체 게시물수 : 3

전체 조회수 : 8587

게시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