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WS 업데이트 읽어주기 19년-8월

여기서 다루는 내용

· 그간 히스토리
· 공식 출시된것
· 기타 업데이트
· 마치며


그간 히스토리


안녕하십니까. GS네오텍 최준승입니다.

전에 썼던 개인블로그를 포함하면. 어느덧 AWS 업데이트 요약글을 주기적으로 작성한지 4년이 되어갑니다.

이런 요약글이 과연 효용이 있는지. 어떤 형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는 저에게 항상 고민이었습니다. 그 결과. 중간중간 와꾸도 몇번 바꿨고. 최근에는 요약에 필요한 공수에 비해 결과물이 너무 떨어지는게 아닌가. 다른말로 “내가 이 수많은 서비스를 과연 핵심키워드만 뽑아서 요약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업데이트글은 쉬고. 기능단위의 포스팅을 위주로 글을 올렸구요.

그래서 오늘은 좀 다른 형식으로 글을 쓰면서 제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목(링크)-주요약-주석 형식을 버리고. 자유롭게 서술하면서 어떤 형식이 좋을지. 업데이트글은 과연 유지하는게 좋을지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기존 형식은 가독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형식이라. 이번글은 가독성이 좀 떨어질수는 있지만. 대신 술술 읽는맛은 좋을수도 있으니. 장단점이 있을겁니다.

사실 AWS는 적어도 코어 서비스(Compute/Storage/Network) 부분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완성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저는 주로 이쪽 메이저 업데이트를 다뤘었는데. 이미 완성이 되버렸으니. 다른 얘기를 하다보면 뭔가 독자분들과 교집합이 적은 서비스를 언급할수도 있게 됩니다. 매번 100개가 넘는 업데이트 꼭지를 보며. 그리고 AWS 블로그와 공식 Document를 번갈아 체크하면서 뭐가 중요한건지 개인적으로 혼란스러울때도 많았습니다.

결국 핑계가 길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7월과 8월에 발표된 AWS 업데이트 이야기들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출시된 것


Announcing the new AWS Middle East (Bahrain) Region

바레인 리전이 새로 오픈되었습니다. 바레인은 중동 지역에 있기 때문에 Region Name은 “me-south-1″라고 하네요. 현재인 ’19년 8월 기준으로는 명시적으로 해당 리전을 활성화(Opt-In)해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AWS 서비스는 보통 리전단위로 제공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보통 새로운 리전이 나오면 핵심 서비스 위주로 먼저 오픈이 되고. 단계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서비스순으로 지원이 됩니다. 또한 특정 단위의 서비스가 오픈이 된다고 하더라도. 해당 서비스의 일부 하위 기능은 제공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내가 기존 리전에서 AWS 서비스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있었다면. 모든 요소를 새로운 리전으로 옮기는데는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서비스를 레고로 비유하면 기본 블럭부터 출시한 셈입니다. 자잘한 모양의 블럭은 지금은 못쓰니.. 좀 기다렸다가 나중에 나오면 쓰도록 합시다.

Amazon Aurora Multi-Master is Now Generally Available

AWS가 부지런히 밀고 있는 Aurora 서비스에서 멀티-마스터 기능이 공개되었습니다. 리인벤트에서 발표된지는 좀 됐는데. GA하는데 시간이 꽤 걸렸네요. Aurora는 기능적으로 보면 AWS 내부에서 많은 개발공수를 들이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일반 RDS(MySQL/PostgreSQL)에 비해 신박한 기능이 자주. 그리고 먼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비스 설계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겠지요. 암튼 이번 업데이트는 하나의 리전 내에서 2개의 마스터 노드를 AZ별로 하나씩 만들 수 있고 각 노드에서 각자 쓰기-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가용성이 좋아졌지만. 경합이 발생하면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몇몇 제약사항에 맞춰 어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재설계해야 할지에 대한 추가 고려가 필요합니다. ’19년 8월 기준으로 MySQL 5.6 호환 버전에서만. 그리고 서울 리전을 제외한 일부 리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S Lake Formation is now generally available

리인벤트 2018에서 발표한 Lake Formation 서비스가 GA되었습니다. 이게 대체 무슨 서비스인고 하니. Data Lake 구성과 관리에 필요한 몇몇 기능을 통합해놓은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 DB나 각종 로그 데이터를 원본으로 원하는 Data Lake 위치에 때려 붓는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를 사용하여 이 과정에서 데이터 중복을 제거하거나 스키마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리할 수도 있구요. 사실 이런 작업은 Lake Formation이 하는 것은 아니고. Glue의 기능을 쓰기 쉽도록 랩핑해놓은 형태기 때문에 비용도 Glue와 S3 등에서만 발생합니다. Lake Formation의 다른 기능 중 하나는 통합 보안 기능입니다. Lake Formation이 단일 브로커 역할을 맡고. 사용자별로 이 브로커를 통해 임시 권한을 받아 다른 서비스와 메시지를 주고 받고. 이 과정에서 특정 객체로 ACL을 제어하거나 사용자 활동 내역을 감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GA된 서비스는 몇가지 더 있는데. 중요도를 감안하여 이정도만 다루겠습니다.


기타 업데이트


이번에는 기존 AWS 서비스의 자잘한 기능 업데이트를 소개합니다.

Amazon Aurora with PostgreSQL Compatibility Supports Serverless

PostgreSQL 계열 Aurora에서 Serverless 모드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MySQL 계열 Aurora는 ’18년 8월부터 Serverless 모드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Aurora 기능 업데이트는 보통 MySQL 계열이 먼저 되고. PostgreSQL 계열이 후행하는 편입니다. Aurora Serverless 모드는 정해진 스펙의 DB 인스턴스를 프로비저닝하는것이 아니라. 해당 계층의 스케일링을 AWS에 위임하고. 부하에 따라 인스턴스 계층이 자동으로 확장/축소하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제약사항들이 일부 있어서. 워크로드가 적은 개발팜이나 테스트 환경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CloudWatch Logs Insights adds cross log group querying

요즘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단순한 저장공간 역할 외에도 추가로 제공하는 Add-on 기능들이 많습니다. AWS로 예를 들면 S3 Batch Operation이라든가. 이번에 언급할 CloudWatch Logs Insight도 마찬가지죠. CloudWatch Logs는 로그 스트림을 받아주는 일종의 저장 공간인데. 이 로그 데이터를 대상으로 바로 쿼리하고 시각화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AWS에서는 S3+Athena 외에도 무수히 많은 방법론이 있기 때문에. CloudWatch Logs Insight의 활용 사례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CloudWatch Logs에 1차로 떨어지는 로그를 바로 쿼리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복수의 로그 그룹을 대상으로 일괄 쿼리하는 것을 지원한다는 내용으로 사용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Lambda@Edge Adds Support for Python 3.7

Lambda@Edge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는 아닙니다만. 알음알음 활용하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Lambda에 비해 Timeout같은 제약사항이 좀 더 빡쎄고. 로그가 여러 리전에 산발적으로(?) 떨어지는 몇몇 불편함이 있지만. 어쨌든 CloudFront와 결합하여 높은 자유도의 엣지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잘 만들어 놨습니다. 기존에는 Node.js로 작성된 코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Python 3.7 환경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기타 더 자잘한 업데이트는 관심 있는 분들만 찾아보시라고 아래처럼 목록만 만들고 넘어가겠습니다.

저희와 함께하는 미디어/방송 고객사가 많은데요. 관련하여 최근에 MediaConvert 서비스 업데이트가 많아서 이것도 목록화합니다.
순서는 중요도 순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마치며


오늘 새로운 형식은 어떠셨나요?

오히려 포스팅을 작성하는 입장에서는 꼭지별로 한두줄 요약하는것보다 쉬운것 같습니다.
요약글의 글자수도 안세봐도 되고. HTML 작업도 덜하고 개인적으로는 그렇네요.

다만 이번에는 요약대상 기간이 6월말부터 8월 중순까지라.
전체적으로 중요도 식별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못해. 선정한 아이템이 전반적으로 균일하지 못한것은 아쉽습니다.

암튼 새로운 형식은 내부적으로 피드백을 한번 받아보고요.
괜찮으면 더 개선하고. 안괜찮으면 다른 방식으로 개선하면 되니까요.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끝.

0개의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4.6/5 - (평가 개수 : 16)

필자: GS Neotek

전체 게시물수 : 237

전체 조회수 : 3682

게시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