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

GS네오텍 미디어 상품 소개 – Live Controller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GS네오텍 최종원입니다.

GS네오텍에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디어 시장에 발 맞추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신규 서비스 런칭을 위해 끊임없이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하계, 동계 올림픽, FIFA 월드컵, 프로야구, MLB 중계 등 다양한 이벤트를 경험하면서 대용량 트래픽 처리를 하였으며, 팬들과 소통하는 셀럽들의 개인방송, 문제를 맞추면 상금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 퀴즈 쇼와 같이 Low-latency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처리했습니다.

라이브 중계간 GS네오텍에서 지원했던 상품 중 Live Controller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Live Controller 란?


Live Controller 상품은 Web의 뛰어난 접근성을 이용하여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든지 영상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Live Controller 를 사용하면 고가의 방송장비를 구매하지 않고 영상 스위칭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량의 VOD 컨텐츠를 가지고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치와 같은 외부 플랫폼에 라이브 중계를 하고 싶다면 편리한 편성 기능을 사용하여 실시간 스케쥴링과 송출이 가능합니다.

▨ 주요기능

  • ​​다수의 Input 스트림을 실시간으로 전환하여 하나의 Output 스트림 생성
  • 라이브 스트림과 VOD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전환
  • 스트림의 부가 정보 삽입
  • VOD를 편성하여 라이브로 송출
  • 매체 분기 

주요 기능들을 조합하거나 하나 하나의 기능을 가지고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Live Controller의 활용 사례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드리겠습니다.

 

 

라이브 중간광고


한국 프로야구(KBO) 애청자라면 시청하는 플랫폼마다 광고가 다르게 나간다는 걸 눈치채셨을 겁니다. 매 이닝이 바뀔때마다 방송사에서 나오는 광고와 인터넷 광고가 다르게 나오는데요. 인터넷은 광고 상품의 마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영상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의 홈페이지로 연동도 가능합니다.

Live Controller는 프로야구와 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스포츠 중계에서 실시간 전환이 가능한 라이브 중간광고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송사 편성정보 인터페이스와 연결하여 자동으로 스케줄링 및 광고 전환도 가능합니다.

<라이브 중간광고 구성도>


 

동영상 광고 표준인 VAST, VPAID 등 Player와 정해진 규약을 따른다면 개인화 광고에도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Impression 정보는 광고 통계 수집서버를 통해 레포팅이 가능하고, Clickable 정보를 포함하여 Mobile, PC에 최적화된 안내 페이지로 Redirect 시킵니다. 

 

VOD TO LIVE


1인 크리에이터의 증가로 한국에서도 유튜브는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치 등 라이브 중계가 가능한 곳이 점차 확대되면서 컨텐츠 사업자들의 정주행 채널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 십, 수 백 개의 VOD 파일을 24시간 무중단으로 중계를 하기 위해 많은 고민들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Live Controller는 VOD 컨텐츠를 빠르게 스토리지에 업로드하고, 손쉽고 편성할 수 있는 이동, 복사, 반복 등 몇번의 클릭으로 중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 컨텐츠의 위상이 높아져 글로벌로 진출하기 위해 미디어 시장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예능, K-POP 등 이벤트성으로 VOD 송출을 원하지만 편성부터 시작하여 해외 네트워크까지 고민해야할 부분들이 많은데요. Live Controller는 EC2와 같은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시청자들과 가까운 Region에 가상화 서버를 생성하고 스토리지의 파일을 복사, 편성이 완료되면 바로 중계를 할 수 있습니다.


 

매체 분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치, UStream, BitGravity 외에도 많은 외부 플랫폼, 미디어 서버들을 통해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RTMP, HLS, MPEG-TS와 같은 protocol 지원이 가능하며 High-Latency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전송이 가능한 SRT(Secure Reliable Transport) 프로토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GS네오텍은 다년간 포털, 미디어사들과 협업하며 미디어 전송 및 처리 기술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팝을 활용하여 북미, 유럽, 중동, 동남 아시아 등 해외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전송 노하우도 가지고 있습니다. Live Controller는 전 세계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상품으로 실시간 Image Overlay, 자막 입력 등 신규 기능들과 함께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5 - (평가 개수 : 1)

필자: 최종원

전체 게시물수 : 3

전체 조회수 : 8557

게시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