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Case Study] GS건설


The Customer


GS건설은 1969년 설립된 종합건설회사로 플랜트, 토목, 주택 등 다양한 건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GS건설은 AWS 환경에서 홈넷 어플리케이션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미 AWS 서비스를 폭넓게 활용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반적인 아키텍쳐 효율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산재한 단일 장애 포인트를 최대한 제거하고, 각 계층별로 가용성 이슈가 생기지 않도록 전체 구성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여러 단위로 분리되어 있는 네트워크 구간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고 중복되는 리소스를 최소화하여 전체적인 유지 비용을 낮추고자 합니다. 또한 동영상 트랜스코딩과 같은 미디어 변환 작업을 AWS가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군을 통해 더욱 비용 효율적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전반적으로 고가용성 구현, 안정성 개선, 비용 효율화라는 과제를 순서대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The Solution


먼저 현재 분리된 VPC 환경을 하나로 통합하여 중복되는 네트워크 리소스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더불어 VPC가 제공하는 Bulit-In 방화벽 기능을 활용하여 전체적인 ACL 정책을 구간별로 재점검하여 반영하였습니다. 네트워크 공간을 복수의 AZ로 분리하고 Multi-AZ 환경에 서비스 인프라를 배치하였으며, ELB와 AutoScaling을 통해 각 계층별 가용성 관리를 자동화하였습니다. 현재 트랜스코딩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Elastic Transcoder 서비스는 개선된 기능의 MediaConvert 서비스로 대체하고, 원본 미디어 파일이 변환되는 파이프라인을 일부 자동화하였습니다. 인프라 모니터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EC2 사양을 재산정하고, S3가 제공하는 다양한 객체 Class와 Lifecycle 기능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The Result


GS건설은 아키텍쳐 개선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복되는 리소스를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재배치함으로써 관리 포인트와 비용을 동시에 줄일 수 있었습니다. 최신의 AWS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대체하여 단위 작업 성능을 높이고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하였습니다. LB 레벨의 SSL Offloading, 효율적인 네트워크 ACL 정책 등을 통해 단위 서버의 리소스 성능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서버 스펙을 재산정하여 전체 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모든 리소스를 AZ에 걸친 Inter-AZ 형태의 구성을 함으로써 가용성을 높이고, 일부 서버 또는 AZ 장애시에도 전체 서비스에 문제가 없도록 가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게시글을 평가해주세요
태그 : ,

필자: GS Neotek

전체 게시물수 : 237

전체 조회수 : 3681

게시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