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Case Study] 해커스 영어

Jan 27, 2021   |   AWS

작성자_Wise N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The Customer



해커스어학원은 대한민국 최고의 외국어 교육 기업이며, 그 중 ‘해커스영어’는 해커스를 대표하며, 영어 뿐만 아니라 공무원, 자격증 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온/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 Challenge



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공부하고 주기적으로 토익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은 토익 시험이 끝난 직 후 해커스영어 웹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이때 평소와는 다른 트래픽이 웹사이트로 유입되면서, 서버 리소스 사용량이 급증하게 됩니다. 시험 이벤트 당일 트래픽과 서버 사용량은 평소보다 약 8배(분당 요청 수 기준) 가까이 사용하게 되고, 해커스는 이 사용량을 커버하기 위하여 평상시 서버규모도 이벤트 트래픽을 견딜 수 있는 만큼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용중이던 서버환경에서는 자유롭게 인프라를 변화할 수 없었고, 이것은 바로 고객의 비용과 자원을 낭비하게 하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서버사용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순간 폭등하는 트래픽에도 견딜 수 있는 AWS 클라우드 서비스 구성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The Solution



가장 먼저 해커스 인프라팀 / DB팀 / 개발팀 / 보안팀과  협업하여, 해커스영어 인프라에 대한 AWS PoC를 수행하여, 고객사내 전문가 인력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서비스 중 수요가 많은 주요 기능들을 식별하고 그 기능들을 AWS 인프라에 구성하고, 부하를 주어 인프라 타입과 사이즈를 결정하기 위한 테스트를 수행하였습니다. 

 

관리 소요를 줄이기 위해 AWS에서 제공하는 Managed Service (RDS, ELB, NAT 등) 를 최대한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때문에 새롭게 사용되는 시스템의 도입으로 반복된 테스트가 필요했으며, 일부 어플리케이션을 수정도 수행해야 했습니다.

 

해커스 영어는 고객이 운영하던 서비스 중 하나의 서비스 였습니다. 따라서 기존 환경과의 통신도 매우 중요하였으며, 이관 초기에는 하이브리드 구성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이에 따라 VPN구성을 테스트 초기에 구성하여 네트워크 통신에 문제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The Result



그 결과 격주로 반복되며 폭등하는 사용자의 웹 트래픽에도 끄떡없으며, 평상시에는 최소규모를 유지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고객사 대표 사이트 ‘해커스영어’ 를 AWS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사 담당자께서는 주말에 이루어지는 토익시험날에도 장애를 걱정하지 않고 편안한 주말을 보낼 수 있게 되었으며, 해커스 어학원에서 운영하는 다른 교육 사이트들도 AWS환경에서 운영되도록 이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