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Re2020] AWS IoT 주요 업데이트 - Device Software편

Jan 06, 2021   |   AWS

작성자_임성균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안녕하세요. 이번 블로그 포스팅의 주제는 2020 AWS RE:invent AWS IoT에 소개된 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AWS IoT architecture(Data Software, Control Services, Data Services)를 위주로 각 파트별로 나누어 주요 업데이트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WS IoT Core는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쉽고 안전하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다른 디바이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관리형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AWS IoT Core는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와 수조 건의 메시지를 지원하며,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이러한 메시지를 처리하여 AWS 엔드포인트 및 다른 디바이스로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AWS IoT Core의 경우,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언제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든 디바이스를 추적하고 디바이스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 광범위 및 심층성

AWS는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매우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IoT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WS IoT는 방대한 IoT 데이터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사용이 간편한 서비스에서 데이터 관리와 풍부한 분석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클라우드 공급업체입니다.

• 다계층 보안

AWS IoT는 디바이스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 및 액세스 제어와 같은 예방적 보안 메커니즘, 구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감사하는 서비스를 포함하여 모든 보안 계층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뛰어난 AI 통합

AWS는 더욱 지능적인 디바이스를 위해 AI와 IoT를 통합합니다. 클라우드에서 모델을 만들고 이 모델을 다른 제품보다 2배 빠르게 실행되는 디바이스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 검증된 확장성

AWS IoT는 안전하며 검증된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와 수조 개의 메시지로까지 확장됩니다. AWS IoT는 다른 AWS 서비스와 통합되므로 완벽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AWS RE:Invent 2020에 Data Software 파트에 주요 업데이트를 소개 드립니다.

• FreeRTOS

• AWS IoT Greengrass 

 

AWS IoT Greengrass

AWS IoT Greengrass 2.0은 Open Source Edge runtime과 IoT 장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주요 릴리스에서 AWS IoT Greengrass는 오픈 소스 에지 런타임, 풍부한 사전 빌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세트, 로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도구 및 대규모 장치에서 장치 소프트웨어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AWS IoT Greengrass 2.0 오픈 소스 에지 런타임은 이제 Apache 2.0 라이센스로 배포되고 GitHub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AWS IoT Greengrass 에지 런타임 코드를 검사하여 애플리케이션과의 상호 작용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하고 AWS IoT Greengrass에서 실행되는 보다 신뢰할 수 있고 성능이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AWS IoT Greengrass 에지 런타임을 사용자 지정하고 확장하여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도 있습니다.

 

AWS IoT Greengrass 2.0은 완전히 모듈식입니다. IoT 사용 사례 및 장치 CPU 및 메모리 리소스를 기반으로 미리 구축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만 스트림 관리자 등 사전 구성된 AWS IoT Greengrass 구성 요소를 포함하도록 선택하거나 장치에서 로컬로 기계 학습 추론을 수행하려는 경우에만 기계 학습 구성 요소를 포함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AWS IoT Greengrass 2.0에는 장치에서 로컬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새로운 CLI(명령줄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치의 응용 프로그램을 시각적으로 디버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로컬 디버그 콘솔이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프로덕션 장치에 배포하기 전에 테스트 장치에서 코드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AWS IoT Greengrass 2.0은 AWS IoT Thing 그룹과 통합되어 원격 설치 속도, 시간 초과 및 롤백 기능을 제어하는 기능을 통해 장치를 그룹으로 쉽게 구성하고 장치 전반에서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서모스탯 제조자는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수백만의 사용자에게 한 번에 배치하거나 전체 비행대 중 일부만 선택하여 단계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시간 초과 시 배포를 중지하거나 장애 발생 시 배포를 롤백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작업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부담을 없앨 수 있습니다.

 

https://aws.amazon.com/about-aws/whats-new/2020/12/aws-iot-greengrass-2-0-provides-open-source-edge-runtime-capabilities-building-operating-iot-device-soft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