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N

[Re2020] ECR Public이 공개되었습니다

Jan 03, 2021   |   AWS

작성자_박태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Blog thumbnail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 Re:Invent에서 처음 발표된 ECR Public에대해 써볼까 합니다.  11월 AWS는 퍼블릭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생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고 이번 2020년 re:Invent에서 마침내 ECR Public을 발표를 했습니다. 최근 도커허브가 중대한 발표를 하나 했습니다.

 

링크: https://www.docker.com/blog/scaling-dockers-business-to-serve-millions-more-developers-storage/

 

위 링크글에 따르면 15PB가 최근 6개월간 Access되지 않았다고 밝혀졌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6개월간 Pull / Push가 한번도 실행하지 않은 무료 저장소의 Image를 삭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Public docker Hub 플랫폼으로 발전하기위해 서비스를 발표한것 같습니다.

 

ECR Public의 이점

 

AWS의 컨테이너 워크로드에서 ECR은 중심적인 존재였습니다. ECS와 EKS에서 이용하기위한 컨테이너 이미지 엑세스권한을 IAM을 통해 손쉽게 제어 하는등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프라이빗 리포지토리밖에 지원하지않아 AWS 이외의 환경에서는 거의 이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Public 서비스를 지원하며 이 부분이 해결되게 되었습니다.

 

ECR Public Gallery 


​Managed console에서 ECR메뉴를 열면 왼쪽에 "Public Gallery"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의 경우 콘솔 로그인 없이 누구나 접속이 가능합니다. 

 

 

 

필터 설정 조건은 보시는바와 같이 가능합니다.
 
* Verified Account 여부
- AWS Marketplace 인증을 받은 AWS계정이 공급하는 이미지
 
* OS
- Linux
- Window
 
* Architecture
- ARM
- ARM64

 

- x86-64

 

활용해보기

 

적당이미지를 클릭해서 직접 Docker Pull을 해봅시다. 퍼블릭 갤러리에 들어가자마자 가장 좌측 상단에 위치한 Bitnami 컨테이너 이미지를 한번 당겨와 보겠습니다.

 

페이지에 적힌 이미지 URL을 복사후 docker pull을 실행하면 특별한 인증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식 블로그 이미지를 받아서 실행해보니
JEFF의 얼굴도 나타나네요


공식 블로그 링크 : https://aws.amazon.com/jp/blogs/aws/amazon-ecr-public-a-new-public-container-registry/​ 

 

 

Public Repository 생성해보기


​Public 갤러리 활용과는 다르게 리포지토리를 직접 생성할때는 AWS 계정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ECR Managed console 접속 후 "Create repository" 클릭 시 이전과 다르게 퍼블릭 프라이빗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표시됩니다. 일단 퍼블릭으로 리포지토리를 생성하면 프라이빗으로 전환이 불가능한거 같습니다.


 

​간단하게 리포지토리 이름을 설정하고 리포지토리의 로고도 설정이 가능하며, 이미지 검색을 위한 콘텐츠 타입들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설명된 푸시 명령을 통해 이미지를 한번 푸쉬해보겠습니다.


 

 

 ​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점


​ECR Public은 Multi region으로 컨테이너 이미지를 자동 복제해 다운로드 시간을 줄인뿐 아니라 높은 가용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인기 있는 이미지의 경우엔 AWS CloudFront를 이용해 이미지 레이어를 캐시해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자랑합니다. 

 

요금

 

​모든 AWS 고객은 매달 50GB의 무료 스토리지를 받게되며 초과되는 스토리지는 GB / 월당 0.10 USD 입니다.
AWS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500GB / 월 , AWS 계정을 사용하는경우는 5TB / 월 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